일상이야기/주식이야기

삼성전자 주가 전망

***** 2021. 4. 30. 15:32
728x90
반응형

오늘(4월 30일) 뉴스에 삼성전자가 글로벌 IT 선두 기업인 애플, 구글 등을 제치고 전 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IT 기업'에서 당당하게 1위를 했다는 조사 결과를 봤습니다. 1위에 오른 비결로는 세계 1위 메모리 반도체를 필두로 TV, 생활가전, 스마트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추구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하네요.

 

2021년 올 1분기에 역대급 실적 또한 달성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삼성전자의 주가는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대요. 언론에서는 '10 만전자'에 대한 기대감만 잔뜩 안겨준지 한참 됐는데, 도대체 언제쯤 가는지 너무 답답한 나머지 삼성전자 주가 전망 관련해서 알아봤습니다!

 

 


 

목차

     


     

     

    실적 예상 전망

    삼성전자는 올 1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을 냈습니다. 반도체 실적은 주춤했지만, IM부문(모바일)과 CE부문(가전)이 실적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올 1분기 매출액은 65조 3,885억 원으로 전년대비 18.2%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5.53% 증가한 9조 3,829억입니다.

     

    2분기에는 반도체 부문의 영업이익 개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분기 D램은 모바일에서 일부 부품 수급 문제에 따른 생산 차질이 있을 수 있지만 5G 시장 확대와 고용량화 덕분에 수요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NAND 역시 5G 모바일 제품확대에 따른 고용량화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15나노 DRAM과 128단 6세대 V NAND를 주력 공정으로 판매하는 한 편, 다수의 Layer(층)에 EUV를 적용한 14 나노 DRAM과 176단 7세대 V NAND를 본격적으로 양산해 원가 경쟁력과 기술력으로 승부를 걸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9조 7,000억 원입니다. 사업별로는 디스플레이에 7,000억 원, 반도체에 8조 5,000억 원이 투자됐습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수요 증가 대응을 위해 경기도 평택과 중국 시안 첨단 공정 증설과 전환에 투자를 집중했습니다. 비메모리 파운드리는 극자외선(EUV) 5nm 등 첨단 공정 증설을 중심으로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연구 개발비는 5조 4,400억 원가 집행됐으며,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라고 합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투자 포인트

     

    전문가들은 삼성의 영업이익은 2분기 10.3조 원의 완만한 개선을 보인 뒤 4분기까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삼성전자 주가와 분기 영업이익의 역사적 동행성을 감안 시 주가는 하반기 DRAM 판가 가시성이 확보되는 6월에야 본격적 상승이 실현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반도체(Semiconductor)

    메모리 업황 개선은 빠르게 진행 중으로 특히 D램과 서버 가격은 2분기에 큰 폭의 가격 상승이 예상되어 있습니다. 서버 수요는 하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신규 CPU 효과가 본격화되는 하반기에 수요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수요와 함께 공급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NAND는 최근 웨이퍼 공급 부족에 따른 컨트롤러 부족으로 2분기부터 가격이 반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서버 SSD는 공급 부족으로 예측됩니다.

     

     

    디스플레이(Display Panel)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스마트폰의 AMOLED 출하 감소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생산능력 축소로 인한 고정비 부담을 가진 LCD 생산이 지속 연장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부문의 영업이익은 아쉬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고객사의 보상금 지급에 따라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하는 0.5조 원의 영업이익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보통신 & 휴대폰(IM: IT & Mobile)

    갤럭시 S21 조기 출시 영향에 빠라 제품 출하량이 전분기의 11.4백만대에서 7백만대로 감소하고, 반도체 부품 부족으로 중저가폰 출하도 소폭 축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확보한 부품 재고로도 물량 부족을 해결하기에는 부족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반기 마케팅을 대비해 상반기에는 마케팅 비중을 크게 잡지 않았는데, 2분기 이후 집행 강도에 따라 1분기 수준을 능가하는 수익성 달성 여부가 전망됩니다.

     

     

    가전제품(CE: Consumer Electronics)

    CE부문에서는 TV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10%대 중반 감소하고, 부품 가격 이상에 따른 이익률 하락이 발생해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하는 1.1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의 주가는 1월 11일 9만 6,800원을 찍고 내려와 현재 8만원 초반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3월 이후 주가가 급등한 피로감과 금리 상승세가 겹쳐서 긴 조정기간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세 지난 2월 미국 텍사스주 한파로 인해 오스틴에 위치한 공장이 반도체 생산을 중단한 점이 주가 횡보의 원인 중 하나로 분석합니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주가는 주당 가치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유동성 감소 등의 원인이 크기 때문에 미국 등에서 대규모 지원금 지급이 개시된다면 상승 국면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기관 투자자들의 매도가 어느 정도 일단락되고, 펀더멘털 외적으로는 특수관계인의 지분 상속과 관련해 상속세 재원확보를 위한 추가적인 주주환원책 도출 가능성 및 기대감이 주가 상승의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예측하는 삼성전자 주가 전망 목표 가격은 100,000원~110,000원입니다. 십만전자의 시대가 올해 안에는 올 것이라 예측하는데요. 하반기로 갈수록 좋아질 삼성전자 기대해봅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2021.04.29 - [일상이야기/주식이야기] - 삼성물산 주가 전망

     

    삼성물산 주가 전망

    드디어 어제 삼성 상속세가 12조 원으로 결정되었다는 뉴스가 발표되었습니다. 천문학적인 숫자라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깜짝 놀랐을 텐데요. 삼성 일가는 12조 원의 상속세를 주식

    uhakga.tistory.com

    2021.04.23 - [일상이야기/주식이야기] - 삼성에스디에스 주가 전망

     

    삼성에스디에스 주가 전망

    삼성에스디에스(삼성 SDS)가 최악의 전염병 사태로 위축됐던 정보기술 투자가 회복되며, 2021년 1분기 실적이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따라서 미래사업을 위한 연구개발(R&D) 클라우

    uhakga.tistory.com

    2021.04.21 - [일상이야기/주식이야기] -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작년부터 시작된 사상 최악의 전염병으로 인해 전 세계 경제가 마비되었지만, 이 위기가 오히려 기회가 된 기업이 있습니다. 세계 1위 바이오의약품 CMO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

    uhakga.tistory.com

     

    반응형

    '일상이야기 > 주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항공 주가 전망  (8) 2021.05.06
    현대차 주가 전망  (16) 2021.05.04
    삼성물산 주가 전망  (0) 2021.04.29
    네이버 주가 전망  (0) 2021.04.27
    카카오 주가 전망  (0) 2021.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