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야기/생활정보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따라하기

***** 2021. 4. 28. 18:10
728x90
반응형

세무신고를 위한 서류를 제출하는데, 세무사가 금융거래확인서 발급 요청을 합니다. 금융거래확인서가 무엇인지 발급은 어디서 하는지 몰라서 저는 한참 헤맸었는데요. 저처럼 당황하지 않고 한 번에 발급할 수 있도록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해드립니다. 

 

 


 

목차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왜 필요할까?

     

    금융거래확인서란 쉽게 말해 개인이나 기업의 부채증명서와 같은 형식입니다. 여신현황과 담보현황에 대해 상세히 나와있어요.

     

    발급을 위해 은행을 직접 방문하시는 것도 좋지만 요즘은 은행 방문하면 기본이 30분~1시간 이상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전 간편하게 인터넷 발급으로 신청해보려 합니다.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따라 하기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순서대로 따라 할 수 있도록 정리해봤어요. 제 주거래 은행이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이라서 두 군데 은행에서 인터넷 발급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캡처된 화면을 순서대로 따라 한다면 2~3분 안에 발급이 가능하니 더 이상은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말고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발급받아보세요. 자,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하나은행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하나은행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메인화면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의 전체 메뉴(삼색선 바: 빨간 별표 부분)를 클릭하시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메뉴가 펼쳐집니다.

     

    맨 오른쪽에 위치한 메뉴 '마이하나'에서 "금융거래확인서발급 신청" 빨간색 별표가 있는 글씨를 클릭하세요.

     

     

    발급신청 화면으로 들어오셨습니다. 이제 신청 기준일을 원하는 날짜에 맞추고, 제출기관을 선택합니다. 참고사항은 안 써도 상관없으니 생략하시고, 수수료 부분 확인하신 뒤 클릭하시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모두 다 맞게체크했다면 확인 버튼 눌러주세요.

     

    '신청 결과 확인 및 출력' 페이지가 나오면 맞게 신청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출력을 원하는 문서를 선택한 뒤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미리 보기 화면이 나오면 문서 내용이 다시 한번 맞는지 체크합니다. 잘못된 문서를 뽑게 되면 수수료를 새로 또 내셔야 할 수 있으니까요. 확인한 내용이 맞으면 출력 버튼을 눌러주세요.

     

    금융거래 확인신청서는 수수료를 내야 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은행 등급에 따라 수수료를 최대 2천 원까지 내실 수 있어요. 저는 하나은행이 주거래라 수수료가 없어서 0원으로 표기가 됐지만, 어쨌든 왼쪽 화면이 나오면 수수료를 확인하고 수수료를 지불해야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출금계좌번호와 비밀번호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OTP 나 보안카드가 있으신 분은 수수료 출금을 위해 맞는 번호를 확인한 뒤 확인을 누르면 바로 문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문서는 pdf 파일 저장은 안 되고, 화면 캡처도 불가합니다. 반드시 문서로만 출력할 수 있어요. 따라서 프린터기가 없어서 문서를 pdf로 받으려고 하거나 캡처를 하려고 하셨던 분이라면 이 부분이 전혀 안되기 때문에 결국은 은행을 방문하셔야 하니 이용하실 때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한은행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다음으로 신한은행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신한은행 금융거래확인서 발급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인터넷뱅킹 메인 화면에 들어가서 상단에 있는 메뉴바 중 '금융상품' 글자 위로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아래로 하위 메뉴들이 펼쳐집니다. 오른쪽 사진을 보면 하위 메뉴들 중 '대출' 아래에 있는 '대출계좌조회'(붉은색 별 표시 부분)를 클릭해주세요.

     

     

    대출계좌 명세 화면에 들어오면,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대출계좌 명세' 상단의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하위 메뉴가 나오고, 그중 '여신 증명서 발급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저는 2개의 아파트 대출과 1개의 상가대출이 있고, 문서를 발급받으면 저 3가지 내역이 모두 한 장의 문서로 출력됩니다. 오른쪽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여신 증명서 발급 신청' 화면에서 증명서 종류를 클릭해서 내가 원하는 문서를 클릭한 뒤 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이 곳에서는 4가지 문서인 부채증명서, 연체 유무 확인서, 대출금 상환증명서, 금융거래확인서가 인터넷뱅킹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금융거래확인서와 부채증명원은 은행 영업시간 내인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만 발급 가능하며, 각각 문서는 2천 원씩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특히나 금융거래확인서 발급은 증명서 발급 신청 후 담당 영업점의 발급신청 확인이 필요하며, 영업점에서 확인을 완료해줘야만 인쇄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금융거래확인서 스마트폰으로도 발급 가능?

     

    지금까지 하나은행과 신한은행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순서대로 해봤는데요. 요즘은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을 더 많이 가까이 하니 스마트폰으로도 발급이 가능한지 확인해봤습니다.

     

    하나은행의 경우 스마트폰에서 하나은행 원큐 앱으로 신청 가능하지만 인쇄는 반드시 인터넷뱅킹에 로그인을 해서 위의 포스팅 내용대로 거쳐야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아래 사진처럼 스마트폰 신한 쏠 앱으로 신청이 불가합니다. 반드시 인터넷뱅킹 또는 영업점을 통해서만 발급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금융거래확인서 인터넷 발급 따라 하기에 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공감과 댓글로 힘을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