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야기/주식이야기

카카오 주가 전망

***** 2021. 4. 25.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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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주식에 관심 가졌을 때 야심 차게 샀던 주식이 바로 카카오였고, 10% 수익을 거두자마자 초심자의 불안함에 그만 만족하고 팔고 말았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인터넷 관련주 네이버와 카카오 주가 상관없이 장기투자 관점으로 계속 모아갔어야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매우 아쉬운 선택이었고, 결국 예전보다 높은 가격으로 다시 모으고 있는 중입니다.

 

주가 상관없이 왜 장기투자 관점에서 접근해야하는지 지금부터 카카오 주가 전망에 관해 포스팅해볼게요!

 

 


목차


     

     

    실적 예상 전망

     

    업계에서는 2021년 매출을 5조 9,915억(YoY +44.1%)를 전망하고 있는데, 이는 전년 대비 1조 8,347억원 상승하는 것입니다.

     

    매출 성장의 35.9%가 광고와 커머스가 포함된 톡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며, 페이와 모빌리티가 포함된 신사업에서는 2021년 올해 YoY +94.4% 성장해 총 1조 69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렇게 수익성이 좋은 광고와 커머스가 고성장하고 페이, 모빌리티 등 신사업의 영업적자가 축소되면 영업이익 개선세는 2023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1년 영업이익은 8,049억원(YoY +76.5%)을 기대하며 영업이익률은 +2.4% p 개선된 13.4%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주가 전망 투자포인트

     

    광고 사업가치 상향, 커머스 및 모빌리티 등 자회사 기업가치 상승 및 미국 상장이 예상되는 두나무 투자지분 가치 등이 반영되어 카카오 주가를 전망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자회사들 가치를 참고하세요.

     

     

    카카오톡, 포털 광고 사업부문

     

    다음 포털 및 톡 광고를 합산한 광고 매출은 2020년 1조 684억 원에서 2023년 1조 9,971억 원으로 증가해 향후 3년 동안 연평균 23.2% 성장할 예정입니다.

     

    이는 데이터 역량 증가에 따른 클릭률 개설 및 비즈보드 지면 확대의 영향이며, 장기적으로 온라인 광고 단가 인상 때문이기도 합니다.

     

     

    카카오커머스

     

    2020년 커머스가 차지한 시장점유율은 2.7%로 거래액은 약 4.2조 원으로 아직까지는 작은 편이지만 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기 때문에 향후 사업 확장성 측면 및 수익률에서는 타 업체보다 월등합니다.

     

    커머스의 대표 서비스인 '선물하기'는 월간 활성 사용자 중 국내 쇼핑 어플 중 가장 높았으며 톡 내에 쇼핑 탭이 추가되면서 앞으로의 수익성 또한 기대됩니다.

     

    효과적인 수익화 전략으로 신뢰할 수 있는 유명 브랜드 위주의 전략을 펼쳤으며, 유명 여성 쇼핑 애플리케이션 '지그재그'와 합병함으로써 적극적인 판매자 확보 및 톡의 넓은 소비자층을 연결해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2020년 커머스 영업이익은 연간 1,595억 원으로 YoY +110.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도 YoY +2.3% p 상승했습니다. 지그재그를 통한 연결 실적은 3분기부터 반영될 예정이며 YoY +25% 성장한 9,375억 원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비교적 수수료율이 높은 라이브 커머스, 톡딜, 명품 선물하기가 고성장하면서 국내 및 해외 업체들에 비해 우수한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는 향후 페이지의 플랫폼 내 거래액 및 영상제작 사업부 성장을 통해 매출 및 수익성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페이지의 플랫폼 통합 거래액은 2021년 7,659억 원(YoY +44.7%)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며, 영상 콘텐츠 제작 증가로 카카오M의 2021년 매출은 전년대비 28.4% 성장한 5,966억 원을 기대합니다. 따라서 페이지와 카카오M이 통합된 엔터테인먼트의 기업가치 또한 7.3% 상승된 7.8조 원으로 예상됩니다.

     

     

    픽코마(카카오재팬)

     

    세계 디지털 만화 시장 내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72%로 추정되며 향후 2023년까지도 67.1%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일본 시장은 매우 중요합니다. 픽코마(카카오재팬)는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에 한국의 '웹툰' 방식을 도입하고 국내 인기 웹툰 IP를 유통함으로써 2020년부터 일본 디지털 만화 어플 시장의 1위로 자리잡았습니다.

     

    픽코마(카카오재팬)은 현재까지도 구글 플레이 및 애플스토어 모두에서 전체 매출 순위 10위권을 유지하면서 디지털 만화 애플리케이션 1위 자리를 굳히는 중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T블루는 모빌리티가 2019년 출시한 승차거부 없는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입니다. 법인 택시와의 가맹계약을 통해 운영대수를 올해 말까지 30,000대로 늘릴 예정입니다. T블루의 국내 택시 시장 4.4%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데, 향후 2022년까지 16.5%까지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를 꾸준히 늘리면서 2023년까지 모빌리티 매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지난 3월엔 택시 기사를 대상으로 출시한 유료 멤버십 상품은 출시된 지 3일 만에 선착순 2만 명 가입이 마감됐으며 현재는 가입 제한 없이 추가 모집을 받고 있습니다. 2021년 모빌리티는 해당 멤버십 제품을 통해 288억 원의 매출을 추가로 발생시킬 것으로 전망하며, 향후 2023년까지 1,276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1년 모빌리티 매출은 택시 고성장 지속, 하반기 이후 대리 수요 회복, 주차 사업 확대 등을 통해 5,317억 원(YoY +89.8%)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해 322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나무(업비트) 투자지분가치

     

    국내 1위 암호화폐 거래 사이트 '업비트'는 카카오의 지분 약 22.4% 보유한 계열회사 두나무가 운영 중입니다.

    두나무의 2021년 1분기 매출액은 5,900억 원, 영업이익은 5,440억 원, 영업이익률 92%를 기록하여 모회사인 카카오에게 약 1,000억 원에 가까운 지분 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두나무는 현재 2022년 나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어 향후 카카오 주가 견인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카카오 주가 전망

     

    지금까지 카카오 주가 견인에 큰 역할을 할 자회사들에 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덧붙이자면, 페이 및 뱅크는 연내 국내 시장 IPO를 추진 중인데 사측에선 상장시장을 꼭 국내 시장으로만 국한하지는 않겠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최근 엔터테인먼트는 내년 미국 시장에 상장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미국시장 상장 시 공모가 기준으로만 20조 원의 가치평가가 가능하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또한 커머스, 모빌리티, 픽코아 등에 대해서는 IPO 관련 공식 언급은 없었지만, 커머스는 이미 거래액 및 매출액의 가파른 성장세는 물론 20%대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어 언제든지 IPO를 추진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모빌리티도 또한 올해 티블루의 가맹택시 확대 지속, 티벤티 가맹사업 확대, 직영 주차사업 본격화 등의 성장잠재력을 등에 업고 언제든지 IPO를 노려볼만한 상황이고, 글로벌 1위 웹툰 플랫폼 픽코마도 폭발적 성장세를 바탕으로 일본 시장이든 미국 시장이든 언제든지 IPO를 추진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두나무 미국 시장 IPO 추진 뉴스도 위에 언급했듯이 호재입니다. 

     

    전문가들은 카카오 주가 전망 목표를 135,000원~152,000원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니 카카오 주가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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