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야기/주식이야기

삼성전자 목표주가

***** 2021. 5. 17. 22:13
728x90
반응형

2021년 5월 17일 오늘자 뉴스에 삼성전자에 관해 흥미로운 기사를 읽었는데요. 바로 전체 주식투자자 4천만 명 가운데 400만 명이 삼성전자 주주라는 소식입니다. 올해만 170만 명이 증가했는데, 삼성전자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 및 배당금에 대한 기대로 개미 주주들이 늘었다고 하네요.

 

저 또한 그 개미 중 한 개미입니다. 9만원 찍고 8만 원 중간까지 왔을 때 이제 사도 되겠다 싶어서 샀다가 계속 횡보하던 중 공매도 재개됨과 동시에 외국인과 기관이 투매를 시작했고, 결국 지금은 8만 원 아래로 내려왔네요. 물을 타다타다 너무 타서 이제 주식인지 물인지 모를 정도입니다.

 

도대체 삼성전자 주가 언제쯤 오를까요? 그리고 삼성전자 목표주가는 얼마로 잡으면 될까요? 저 또한 하도 믿음이 안생겨서 얼마 전에 삼성전자에 대해 최대한 조사하고 공부해서 포스팅 하나 올렸었고 오늘은 인터넷 기사들 중심으로 삼성전자 목표주가 관련해서 두 번째 포스팅 적어보도록 해볼까 합니다.

 

 


목차

     


     

     

    삼성전자 목표주가 재평가를 위해 필요한 2가지

     

    삼성전자 목표주가 재평가를 위해 필요한 2가지를 먼저 짚고 넘어갈게요!

     

    투자포인트 및 결론

     

    2021년 삼성전자 1분기 확정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5.4조 원과 9.38조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반도체 미국 공장이 멈추는 등 악재가 많았지만 시장의 예상보다 양호한 실적이었습니다. 2분기에는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과 미국 오스틴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면서 반도체 부분의 실적 개선이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는 아이폰 12향 OLED 매출 감소는 예상되지만 하반기 신제품향 생산이 시작될 경우 매출액은 크게 감소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터넷 모바일 사업부 경우는 S21 출하량 감소 및 부품 가격 상승 등으로 영업이익이 1분기 4.4조 원에서 2.6조 원까지 실적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모리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DRAM 가격은 연말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부품난으로 인해 스마트폰과 PC 수요가 줄어들 경우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으로 인한 모멘텀 효과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문가들은 2021년과 2022년 삼성전자 영업이익을 기존 대비 각각 3.9%, 6.1% 하향한 48조 원과 61조 원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주요 이슈 및 실적전망

     

    삼성전자의 기업가치 50% 이상은 반도체 부분입니다. 기존에 삼성전자 주가를 견인해왔던 것이 메모리 반도체 호황이었다면, 지난 1분기에는 반도체 수급이 미치지 못해 오히려 주가 하락을 다시 가져온 원인이 되었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세계 1위인 대만의 TSMC랑 비교했을 때 삼성전자가 생산 규모를 확충하더라도 단기간에 추월하기에는 어렵다는 것이 업계에서 바라보는 시각입니다. 그러나 3nm에 GAA(Gate All Around) 기술 적용을 통해 반도체 칩 성능과 전력 소모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킨다면 TSMC보다 떨어지는 약점을 크게 극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영원한 숙적 Apple 대비 브랜드 선호도가 아직까지는 떨어지지만 폴더블의 혁신이 자리 잡는다면 기업가치 상승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3nm GAA 와 스마트폰 폴더블의 혁신이 자리잡는다면 삼성전자 목표주가 까지 단숨이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 목표주가 도달 위한 국내 투자 소식

     

    그러나 5월에 들어서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대요. 바로 삼성전자가 '시스템 반도체 비전 2030' 달성을 위해 투자를 대폭 확대한다는 소식입니다. 13일 평택캠퍼스에서 열린 'K-반도체 벨트 전략 보고대회'에서 2030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 대한 투자규모를 기존 133조 원 계획에서 38조 원을 더한 171조 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대요. 

    투자를 통해 첨단 파운드리 공정 연구개발과 생산라인 건설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지난 2년 간 삼성전자를 비롯한 반도체 제조 기업과 팹리스, 공급망의 핵심인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업체), 우수 인재 육성을 담당하는 학계 등 우리나라 반도체 생태계 주요 구성원 간의 상호 협력이 활성화시켜 목표 달성을 위한 기반도 착실히 다졌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2022년 하반기까지 삼성전자 평택 3라인(P3)을 완공해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평택 3라인은 클린룸 규모가 축구장 25개 크기로, 현존하는 최첨단의 기술이 적용된 팹이라고 합니다. 극자외선(EUV) 기술이 적용된 14nm D램과 5nm 로직 제품을 양산할 수 있으며, 모든 공정은 스마트 제어 시스템에 의해 전자동으로 관리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는 국내 반도체 생태계 육성을 위한 상생협력과 지원∙투자도 강화하기로 했는데, 먼저 시스템 반도체 생태계 육성을 위해 협력사 기술교육 및 팹리스 대상 지식재산(IP) 호혜 제공, 시제품 생산 지원 등 다양한 상생 활동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공급망 핵심인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업체)은 물론 우수 인재 육성을 위한 학계와의 협력을 또한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특히, 파운드리 분야에서는 사업이 커지면 커질수록 국내 팹리스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이 커지고, 창업 또한 활발하게 이뤄지는 만큼 전반적인 시스템 반도체 산업의 기술력이 업그레이드가 되는 부가 효과를 유발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라 합니다.

     

     

     

    삼성전자 목표주가 도달 위한 미국 투자 전망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의 삼성전자 활동 예정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미국 투자 계획이 오는 2021년 5월 21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 전후로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오스틴에 170억달러(약 20조원) 규모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신규 공장 증설을 검토하는 중입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12일 미국 백악관이 주재한 반도체 화상 회의에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참석했고,  이어 한미정상회담 하루 전인 20일 열리는 두 번째 반도체 회의에도 초청받는 등 계속해서 미국으로부터 투자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 바이든은 첫 반도체 CEO 서밋에 직접 참석해 반도체 웨이퍼를 들어 보이며 투자를 당부했습니다. 당시 TSMC와 인텔은 백악관의 요청에 화답해 즉각 투자를 늘리기로 발표해 삼성전자 투자 결정에 압박을 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TSMC는 미국에 3nm 공장 설립 방안을 검토 중인데, 5nm보다 더 앞선 기술인 3nm 생산 라인 하나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230억~250억 달러(약 25조~28조 원)가 들다고 합니다. 


    삼성전자의 투자 대상으로는 현재 가동 중인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공장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는 그간 오스틴 정부와 현지 파운드리 공장의 추가 설비투자 계획을 놓고 세제혜택 규모에 대한 줄다리기를 벌여왔다고 하네요. 일각에서는 최근 국내 반도체 투자를 늘린 것처럼 미국 투자 규모도 당초 계획보다 키울 것이라는 예상도 합니다. 

     

     

     

    삼성전자 목표주가 예상

     

    이런저런 상황을 짐작해보자면 전문가들이 얘기하는 십만 전자는 오래 걸리지는 않은 듯싶긴 합니다. 최근 2~3일 사이에 외인들과 기관들이 너무 많이 삼성전자 주식을 패대기쳐서 저 또한 가슴이 서늘하긴 합니다만, 위의 자료들을 보면서 삼성전자 목표주가 올 때까지 꾹 참고 견뎌야겠습니다.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향후 6개월 이내 삼성전자 목표주가 예상 가격은 110,000원으로 대부분의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수치로 계산해서 산출한 가격입니다. 곧 와줄 것이라 믿으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십만 전자 파이팅!!!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2021.04.30 - [일상 이야기/주식 이야기] -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전망

    오늘(4월 30일) 뉴스에 삼성전자가 글로벌 IT 선두 기업인 애플, 구글 등을 제치고 전 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IT 기업'에서 당당하게 1위를 했다는 조사 결과를 봤습니다. 1위에 오른 비결

    uhakga.tistory.com

    2021.05.14 - [일상이야기/주식이야기] - 삼성SDI 주가 전망

     

    삼성SDI 주가 전망

    2021년 삼성SDI 1분기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그동안 삼성SDI 주가는 실적보다는 전기차 업계의 뉴스에 좌지우지되는 경향이 다분했는대요. 저 또한 삼성SDI 주주로서 그동안의 주가를 보면 한숨만

    uhakga.tistory.com

    2021.04.29 - [일상이야기/주식이야기] - 삼성물산 주가 전망

     

    삼성물산 주가 전망

    드디어 어제 삼성 상속세가 12조 원으로 결정되었다는 뉴스가 발표되었습니다. 천문학적인 숫자라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깜짝 놀랐을 텐데요. 삼성 일가는 12조 원의 상속세를 주식

    uhakga.tistory.com

     

    여러분의 댓글은 포스팅 작성에 매우 힘이 됩니다.

    들려주신김에 댓글 및 공감 부탁 부탁드려요!

    반응형